박 대통령이 지난 1월6일 춘추관에서 열린 신년기자회견을 통해 “앞으로 통일시대를 열어가기 위해 ‘DMZ 세계평화공원’을 건설해 불신과 대결의 장벽을 허물고 ‘유라시아 철도’를 연결해서 한반도를 신뢰와 평화의 통로로 만든다면 통일은 그만큼 가까워질 것”이라고 밝히던 당시 모습<사진=청와대 제공>
연천 포천 철원 통일수도 지정학적 요지 설득력
중부권공동위, 결의문 채택 여론조성에 청신호

박근혜 정부의 핫이슈인 'DMZ 세계평화공원' 유치를 위한 경기북부권의 움직임이 요원의 들불처럼 번질 조짐이다.
더욱이 DMZ 접경지의 경기북부를 무대로 중부권에 유치 활동이 수면위로 드러나며 귀추가 주목된다.

해당 지자체는 포천 연천 철원 등 접경지 중부권에 거주하는 민관의 유치운동이 고조 분위기를 타고 있다.

11일 연천군과 포천시 등에 따르면 올해 초 구성한 DMZ 세계평화공원 중부권유치 공동위원회(상임대표 김정완)가 여론조성을 위한 활동에 나서 모처럼의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대를 모으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해 제안한 '평화공원'은 총 300여억원의 예산이 확보되면서 조성 후보지를 물색중이서 지자체 차원에서 손을 맞잡았다.

<사진은 승리전망대에서 먼발치로 바라보이는 북한 최적의 요새 해발 1,062m '오성산'의 원경>
평화공원은 상징성에 머물지 않고 평화산업단지와 남북교류 전진기지나 통일수도로 발전할 수 있는 지역기반이 될 수 있어 접경지역 지자체간 유치경쟁은 사뭇 치열할 전망이다.

현재 후보지로 거론되고 있는 지역은 파주지역을 중심으로 한 '서부권'과 강원도 고성의 '동부권', 포천 연천 철원 등 '중부권'이 각축을 벌이고 있다.

이 가운데 중부권은 지역세가 강한 서부권과 유라시아 횡단철도 연계를 내세운 동부권에 다소 밀리고 있는 약세로 재도약을 다지고 있다.

이에 따라 포천 연천 철원지역 학계와 시민단체가 연합해 공동위원회를 만들었으며, 최근 들어 조직적인 유치 활동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한편, 앞서 구성된 '중부권유치 공동위'는 지난달 말 포천 대진대학교에서 '중부권 접경지역의 지정학적 여건과 평화공원 중부권 입지의 타당성'이란 주제로 토론회를 열어 초미의 관심을 끌었다.

저작권자 © 코리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