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국정감사가 막바지로 접어든 가운데 지난 17일 판교 환풍구 붕괴 사고를 계기로 '안전 문제'가 다시 핵심 이슈로 부상했다.

세월호 참사 발생 6개월 만에 야외공연 도중 환풍구가 무너져 27명이 사상하는 '후진국형 참사'가 재발한데 대해 안전행정위, 국토교통위, 교육문화체육관광위 등 유관 상임위에선 반복되는 사고의 책임을 둘러싼 공방이 벌어졌다.

새정치민주연합은 세월호 참사 때와 마찬가지로 이번 사고를 '박근혜정부'의 실책으로 규정하고 대여 공세를 강화하고 있다.

반면 새누리당은 우리 사회의 '적폐'를 원인으로 명시하고 정치 공세 대신 여야가 근본적 문제 해결에 힘을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새정치연합은 조만간 당내에 '안전사회 추진단'을 구성, 재난·산업·생활 등 3대 분야의 안전 문제를 현장 활동을 통해 집중적으로 점검하기로 했다.

우윤근 원내대표는 20일 비상대책회의에서 "국민을 위협하는 위험요소를 현장점검을 통해 진단하고 지방자치단체와 협의해 국민이 체감하는 일상 안전대책을 마련토록 하겠다"고 말했다.

새누리당도 이날 국토위와 안행위 소속 의원들이 참석하는 연석회의를 열어 '환풍구 추락사고'의 문제점을 점검하고 대책을 논의했다.

이완구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국민 안전에는 여야가 없다. 야당과도 정책적 대안 마련에 함께 나서겠다"며 "정부조직법 개정안과 세월호 특별법, 유병언법을 이달 안에 처리해야 할 이유가 분명해졌다"고 지적했다.

한편 지난 18일 교문위 국감에서 새정치연합 소속 설훈 위원장이 자니 윤(79) 한국관광공사 상임감사에게 "연세가 많으면 판단력이 떨어져 쉬게하는 것"이라며 퇴진을 요구한데 대해 논란이 벌어졌다.

새누리당은 "노인폄하 패륜발언"이라며 위원장직 사퇴를 촉구했고, 새정치연합은 "감사직을 수행하기에 너무 고령이라는 취지로 언급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