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공감 심포지엄, 학술회·공모전 등 개최

▲ <사진제공= 청와대>

정부가 DMZ(비무장지대) 세계생태평화공원 구상에 관한 여론의 호응을 이끌어내기 위해 각종 행사를 추진한다.

통일부는 17일 오전 "'국민공감 심포지엄, 생명과 평화의 DMZ 세계생태평화공원' 학술회의를 24일 서울 중구 플라자 호텔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개회식에는 류길재 통일부 장관, 현경대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수석부의장, 홍사덕 민족화해협의회 대표상임의장, 최진욱 통일연구원장, 김재창 통일준비위원회 DMZ 세계생태평화공원 태스크포스 위원장 등이 참석한다.

박명규 서울대 통일평화연구원장, 소설가 김홍신씨, 연극배우 박정자씨, 이용수 대한축구협회 기술위원장, 역사학자 이이화씨 등 문화예술 관련 인사들이 회의에 참석해 DMZ 세계생태평화공원의 가치에 관한 견해를 밝힌다.

국내 학계와 민간 전문가들도 공원의 기본구상과 배후지역 연계 발전 방안, 한반도 생태·평화 협력방안을 논의한다.

이 밖에 통일부는 DMZ 세계생태평화공원 조성에 관한 국민적 관심을 높이기 위해 23일부터 '국민과 함께하는 DMZ 세계생태평화공원 UCC 공모전'을 개최한다.

공모 주제는 '국민과 함께하는 DMZ 세계생태평화공원'이다.

내용은 ▲DMZ 세계생태평화공원의 생명과 평화의 의미 ▲공원 조성 아이디어 및 비전 ▲DMZ 세계생태평화공원을 통한 통일 희망 메시지 등이다.

대상 수상자에게는 통일부장관 표창(상금 500만원), 부문별 최우수상 수상자에게는 경기·강원 도지사 표창(상금 각 300만원)이 수여된다.

이 같은 행사와 별개로 현재 정부 차원에서 DMZ 세계생태평화공원 부지 선정 조사가 진행되고 있다. 지난해 10~12월 1차 조사가 이뤄졌고 2차 조사는 오는 4~5월에 실시된다. 2차조사에선 후보지역의 봄·여름 생태계가 주요 조사대상이 될 예정이다.

공원 부지는 정부와 북한, 유엔군 사령부간 협의를 거쳐야 확정된다. 다만 정부는 남북한간 합의를 도출할 때까지 기다리다간 박근혜정부 임기가 끝날 수 있다는 고려 하에 초기 사업을 독자 추진하겠다는 방침을 세웠다.

통일부 당국자는 "용역도 하고 있고 현지조사를 통해 콘셉트도 마련하고 기본계획도 수립해야 한다.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을 하겠다는 것"이라고 정부 입장을 밝혔다. 그는 "북한만 호응하면 후보지 선정은 오래 걸리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코리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