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장관 윤상직)는 중동 순방의 동력을 유지하고 ‘13년부터 경제외교를 통해 창출되어 온 해외진출의 후속 성과를 지속적으로 창출하고 확산하기 위해 관계부처 및 유관기관과 공동으로 ‘순방성과 이행 및 확산 작업반(T/F)’가 '15.4.9(목) 출범하였다. 
동 T/F는 3.19(목) 제7차 무역투자진흥회의에 보고된 ‘중동순방 성과 이행 및 확산방안’을 실천하기 위한 것으로, 당시 회의 참석자들은 순방성과의 성실한 이행과 체계적인 지원을 통한 성과 확산을 위해 범부처 협의체가 필요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 하였으며, 박근혜 대통령은 이날 회의에서 “순방을 통해 확보한 성장 동력을 지속적으로 살려가려면 후속조치가 제대로 뒤따라야 함”을 강조하였다.

최근까지 20여개국 순방을 통해 프로젝트 수주, 기업 진출 등 성과가 창출되어 왔고 다양한 계기를 마련하여 정상외교 성과를 점검하고 참여 기업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왔으며, 이를 보다 체계적으로 뒷받침할 범정부 차원의 상시적인 지원체계를 마련하고 지속적인 순방 성과사업을 지원·점검하는 시스템의 필요성이 제기되어 왔다.

‘15.4.9(목) 산업통상자원부는 문재도 제2차관 주재로 관계부처와 경제단체 등이 참여하는 전체 T/F 출범회의를 개최하고, ①경제협력총괄 T/F, ②청년인력해외진출 T/F, ③외국인투자유치 T/F 등 3개 분과의 활동을 시작하였다.

이 날 출범회의에서 경협총괄 TF는 정상순방 양해각서(MOU)의 이행현황 및 정상외교 포털 개선계획을 보고하고, 인력진출 TF 및 투자유치 TF는 각각 향후 TF 운영방안 및 투자유치 활동을 발표하고 토론을 진행하였다.

경제협력총괄 TF가 지금까지 체결된 MOU의 이행현황 점검 결과를 살펴보면, 프로젝트 이행 등 구체적인 협력을 내용으로 하는 MOU 중 인도네시아 칼셀 석탄화력발전소 건설, 금감원 베트남 하노이 사무소 개설 MOU 등 14건의 이행을 완료하였거나 성과 창출하였으며,

양국 기관간 지속 협력을 내용으로 하는 130여건의 MOU도 정상적으로 협력을 진행중인 것으로 나타나 전체적으로 차질없이 추진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코트라는 지난해부터 운영중인 ‘정상외교 경제활용포털(http:// president.globalwindow.org)’을 개편하여 해외 바이어 DB를 구축하고 정부지원사업 정보검색 기능을 제공하는 등 비즈니스 지원과 MOU 등 정상외교 성과관리 기능을 강화할 계획을 발표하였다.

청년인력해외진출 T/F는 기존 해외취업지원(K-Move) 사업 개선과 함께 전문인력의 해외진출 촉진을 위한 종합대책을 올 상반기 중에 마련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3대 핵심과제로 ①청년 해외진출 지원 사업 재정비, ②보건·의료 등 분야별 전문인력 진출 확대 및 해외창업 촉진, ③해외 인력수요 맞춤형 교육훈련 체제 구축을 선정하였다.

아울러, 청년들이 해외진출 정보를 보다 쉽게 얻을 수 있도록 해외취업·인턴·봉사·창업 등 해외진출 정보를 청년들에게 SNS 등을 통해 맞춤형으로 제공(‘15.5월)하고, 모바일 앱도 구축할 예정(’15.10월)이다.

외국인투자유치 T/F는 향후 사우디 등 중동 국가와의 정부 간 투자협력 심화를 위한 각종 활동을 보고하는 한편, 새만금 규제특례 지역화, 서비스 외국인투자 활성화를 위한 제도개선 과제의 추진 상황을 점검해 나갈 예정이다.

사우디와 투자유치 희망 목록을 교환하고, 제3국 공동진출 프로젝트를 발굴하며, 투자협력위원회 개최 등 후속 지원사업을 추진하는 한편, 새만금 규제특례 지역화(출입국, 고용, 환경, 입지, 통관 등), 서비스업 외투 지원체계 개선(서비스업 외투지역 활성화, 세제지원 강화 등) 등 제도개선도 전개해 나갈 계획이다.

산업부 문재도 차관은 개회사를 통해 “정상외교는 기업과 국민이 글로벌 시장으로 도약하는데 도움을 주는 도우미”라고 밝히면서, 순방성과 후속조치의 진행상황을 지속적으로 검토하고 애로사항을 해결하는 등 우리 정부가 계속 관심을 가진다면 사업 수주, 기업진출 분야의 확대 등 눈에 보이는 성과가 뒤따를 것이라며 관계부처 및 유관기관의 적극적인 지원을 당부하였다.

산업부와 관계부처는 이번 T/F의 출범을 통해 순방성과 이행 및 확산을 위한 범정부 추진체계가 마련된 만큼 실질적인 후속조치를 도모하고 성과 이행을 점검함으로써 연이은 순방의 성과를 경제활성화의 동력으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저작권자 © 코리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