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장들, ‘국가에너지계획 전환을 위한 지방자치단체 협의체’ 발족

단식농성중인 김홍장 당진시장과 함께 의견을 나누고 있는 지자체장들(왼쪽부터 허승욱 충남도 정무부지사, 박원순 서울시장, 김홍장 당진시장, 복기왕 아산시장, 제종길 안산시장, 이해식 강동구청장)
중앙정부의 일방적인 에너지 정책으로 연이어 석탁화력발전소가 지어지고 있는 가운데 지방자치단체장들이 이를 저지시키기 위해 발 벗고 나섰다.

이 같은 움직임은 제종길 안산시장이 광화문광장에서 농성중인 김홍장 당진시장을 찾으면서 이 자리에 같이 있던 박원순 서울시장을 비롯한 타지자체장들과 공감대를 형성, 주도적으로 협의체 발족에 앞장서고 있다.

단식농성장에서 김홍장 당진시장은 당진시에 가동 중인 석탄화력발전기만 8호기에 연말 2호기, 앞으로 2기가 더 들어서 총 12호기가 들어선다고 밝히고 앞으로 들어설 화력발전기를 저지하기 위해 단식농성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제종길 시장은 이와 관련 당진시와 안산시는 직선거리로 40여km밖에 안되어 석탄화력발전으로 인한 초미세먼지에 노출될 수 있는 개연성이 크고 이는 안산시민뿐만 아니라 수도권 2천만명 시민의 건강을 위협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에 제종길 시장은 함께 자리한 박원순 서울시장과 수도권 지자체장들에게 시민들이 초미세먼지에 노출되어 건강에 심각한 위협이 생기지 않도록 석탄화력발전 건립 등 국가에너지정책에 대한 지자체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제종길 시장은 국가가 에너지정책을 주도하다 보니 값싸고 건설하기 쉬운 석탄화력발전소만 건립하게 된다며, 중앙정부는 에너지정책을 수립 시 지자체와 협력해 신재생에너지 정책을 펼쳐 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안산시는 올 2월 지자체로는 최초로 ‘에너지자립도시 안산’ 에너지 비전을 선포하고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비율을 높여 원자력발전소 1개를 줄이겠다는 계획을 발표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