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사와 대기권 관리에 취약한 대륙의 중국과 한국과의 미세먼지(PM2.5,PM10) 예보 모델을 공동개발을 골자로 한 양국간 협력방안이 추진된다.

27일 윤성규 환경부 장관은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중국과 협력해서 미세먼지 예보 모델을 개발하려고 한다"며 "일기예보 분야에서 중국은 우리나라, 일본보다도 앞서 있다"고 말했다.

윤 장관은 "미세먼지 예보는 중국도 초기 단계이고 관심이 많기 때문에 우리와 협력하는 방안에 호의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고 덧붙였다.

최근 미세먼지 예보보다 실제 미세먼지 농도가 더 짙게 나타나는 등 예보 체계의 허점에 대해서는 "입이 열 개라도 할 말이 없는 부분이다. 미세먼지 본 예보는 올해가 첫해인데 걸음마 단계다. 예보 수준을 높여 국민이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대기질 예보는 기상예측 자료와 배출량 자료 등을 초기 입력자료로 쓰면서, 오염물질의 2차 반응·이동·확산 등을 추가로 분석해야 하기 때문에 일기예보보다 모델이 복잡하다.

환경부는 배출량 자료를 계속 업데이트하면서 중국의 관측자료를 입수하는 방식으로 예보 정확도를 높이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는데, 중국과 모델을 공동 개발하게 되면 중국 자료를 쓸 수 있게 돼 정확도를 높이는데도 도움이 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코리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