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료원 산하 수원병원이 17일부터 보호자 없는 병원 시범사업에 들어갔다.

경기도의료원 수원병원은 17일 포괄간호서비스병원 시범사업 현판식을 시작으로 먼저 12병상을 대상으로 포괄간호서비스를 시행하고, 다음 달 1일부터 총 46병상으로 확대 운영한다고 밝혔다.

보건복지부에서 시행하는 ‘포괄간호서비스병원’은 이른바 보호자 없는 병원으로 간호인력 확대와 팀 간호체계 도입, 병동환경 개선 등을 통해 보호자가 상주하지 않아도 입원환자를 간호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말한다.

보건복지부와 건강보험공단은 환자의 간병문제 해소를 위해 지난해 7월부터 포괄간호서비스 시범사업을 시행해왔다.
 
1차 13개, 2차 20개 병원 등 총 33개 병원을 시범기관에 선정했다. 이번 2차 시범 사업 병원 가운데는 경기도의료원 산하 수원, 의정부, 포천, 이천, 안성병원 등 5곳이 선정됐다.

그러나 다른 4개 병원은 간호인력 확충문제로 아직 시범사업에 돌입하기 못했으며 수원병원만 17일 서비스개시에 들어가게 됐다고 도는 설명했다.

보건복지부는 향후 시범사업 시행 결과를 바탕으로 건강보험 지원방식을 확정할 예정이다. 경기도의료원 수원병원은 이번 시범사업 시행으로 수원 및 인근지역 환자의 간병문제 해소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코리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