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클 황제 크리스 프룸, 평창의 성공과 함께 달리다

대한자전거연맹 구자열 회장, WAGTI 강정훈 대표

세계적인 사이클 대회 ‘투르 드 프랑스’의 3년 연속 챔피언인 크리스 프룸(Chris Froome)이 평창의 성공을 기원하며 힘껏 페달을 밟았다.

프룸은 10월 15일 오전 7시 서울 잠실 올림픽공원에서 개막한 ‘2017 투르 드 프랑스 레탑코리아(L’Étape Korea by le Tour de France)’에 참가했다. ‘2017 투르 드 프랑스 레탑코리아’는 세계적인 아마추어 사이클 이벤트로 평가받는 ‘투르 드 프랑스 레탑(L’Etape by Tour de France)’ 시리즈의 일환으로 2016년 아시아에서는 최초로 열린 데 이어 올해까지 2년 연속 한국에서 개최됐다.

2015년부터 2017년까지 3년 연속 ‘투르 드 프랑스’를 석권(통산 4회 우승)한 사이클 황제 프룸도 2년 연속 ‘레탑 코리아’와 함께했다. 14일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입국한 프룸은 한국 팬들을 만나 사인회 행사를 가졌으며 다수의 국내 언론과 인터뷰도 가졌다.

15일에는 1천7백여명의 아마추어 사이클리스트와 함께 서울부터 평창까지 160km를 달렸다. 프룸은 “가을의 한국은 자연이 특히 아름답다는 얘기를 들었다. 자전거를 통해 즐기게 돼 기쁘다”며 기대감을 보였다. 올해는 서울 올림픽공원을 출발해 휘닉스평창(구 휘닉스파크)에 도착하는 ‘평창 챔피언코스’를 가며 한국의 아름다운 가을을 제대로 느낄 수 있었기 때문이다.

또 하나의 특별한 의미도 있었다. ‘평창챔피언코스’는 평창의 성공을 기원하며 서울에서 평창을 잇는 160km 구간으로 구성됐다. 프룸 역시 그 의미를 알고 있었다. 그는 “한국의 많은 분들과 자전거를 통해 평창 동계올림픽을 홍보하게 돼 기쁘다. 올림픽의 성공을 기원한다”고 말했다.

출발에 앞서 프룸은 자필로 응원 문구를 쓴 보드를 이희범 평창 동계올림픽 조직위원장에게 전달했다. 프룸은 ‘All the best For PyeongChang 2018 Winter Olympic Games!(평창 동계올림픽의 성공을 기원합니다!)’라는 메시지를 남겼다.

응원 보드를 건네 받은 이희범 평창 동계올림픽 조직위원장은 “세계적인 스포츠 이벤트의 개최를 축하한다”고 인사했다. 이어 “투르 드 프랑스의 영웅인 프룸 선수의 응원에 감사하다. 세계적인 대회의 기운을 받아 평창 동계올림픽 역시 가장 성공적이고, 가장 안전하며, 가장 훌륭한 대회가 될 수 있게 준비하겠다”고 화답했다.

‘투르 드 프랑스’의 챔피언을 의미하는 노란색 져지를 입고 출발선 앞에 등장한 프룸은 참가자들의 뜨거운 환호를 받았다. 구자열 대한자전거연맹 회장과 함께 선두에 서서 페달을 밟기 시작한 프룸은 화창한 한국의 가을을 만끽하며 평창까지 완주했다.

‘2017 투르 드 프랑스 레탑코리아는 서울 올림픽공원을 출발해 팔당, 횡성, 황재 등을 거쳐 휘닉스평창(구-휘닉스파크)에 도착하는 총 160km의 롱코스인 ‘평창챔피언코스’와 서울에서 여주 담낭지구공원을 잇는 50km 짧은 구간의 ‘여주챌린지코스’, 두 가지 레이스 코스로 구성됐다.

본 대회 개최를 기념하여 크리스 프룸과 대한자전거연맹 구자열 회장, 평창동계올림픽 이희범 조직위원장, 주한 프랑스 대사관 줄리앙 드뤼프 수석참사관, A.S.O. 필립 포르니에 디렉터, 쇼트트랙 국가대표 곽윤기 선수 그리고 주관사 WAGTI(왁티) 강정훈 대표 등의 내빈과 많은 사이클 팬들이 참가했다.

이번 대회를 주관한 스포츠 및 문화사업 전문 회사 왁티(WAGTI)의 강정훈 대표는 “다가오는 평창 동계올림픽의 성공을 기원하며 서울에서 평창을 잇는 코스를 준비했다. 이번 대회가 세 번의 도전 끝에 힘겹게 유치한 평창올림픽에 보다 많은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데 작게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2017 레탑코리아’에 대한 보다 자세한 안내와 기타 상세한 정보는 대회 공식 홈페이지 및 페이스북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코리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