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마을지도자 1,000여명이 모여 올해 성과를 정리하고 내년 비전 다짐

대구시는 대구광역시새마을회(회장:김옥열)와 함께 2018년 새마을운동의 성과를 돌아보고 2019년도 비전을 공유하기 위해 12월 6일(목) 14:00에 대구텍스타일콤플렉스(DTC)에서「2018 대구광역시 새마을지도자대회」를 개최한다.

대구광역시새마을회 주최로 열리는 이번 행사는 올 한해 새마을운동을 통해 봉사와 헌신을 실천한 새마을지도자들에게 표창하고, 한해동안 추진해왔던 새마을 활동을 정리하며 내년도 사업 계획과 비전을 공유하는 다짐의 자리가 될 예정이다.

저개발국가에 새마을 운동을 보급하여 스스로 자립기반을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는 ‘새마을 세계화 사업’을 추진하여 키르기스스탄에 새마을회관 건립·소득증대사업 육성 지원, 새마을 교육 실시를 통해 마을주민들에게 새마을운동의 필요성과 가치를 심어주었다.

태풍 콩레이 피해지역 봉사활동, 홀몸노인·소년소녀가장 등 저소득계층의 주거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사랑의 집 고쳐주기 사업’과 ‘김장나누기 사업’ 등 각종 봉사활동을 의욕적으로 추진하여 지역사회에 나눔의 정을 전파하기도 하였다.

또한, 시범가로 꽃길 가꾸기, 에너지절약 캠페인, 교통사고 예방 홍보, 재활용품 수거 활등 아름답고 깨끗한 도시를 만들고 선진 시민 문화를 조성하는데 크고 작은 노력을 기울였으며 대학생, 취업준비생을 대상으로 공기업, 민간기업 취업담당자가 직접 취업 준비 요령, 창업 성공사례 등을 설명·조언해주는 ‘취·창업 토크콘서트’를 개최하기도 했다, 

또 독서왕 선발 도전골든벨’, ‘독서경진대회’를 개최하여 독서를 장려하고 책 읽는 문화를 형성하는데 힘을 보태는 등 경제·사회·문화·환경 등 다양한 분야에서 봉사를 실천했다.

내년도 새마을운동은 더불어사는 행복한 대구공동체 실현하고, ‘생명·평화·공경운동’이라는 새로운 새마을운동의 비전을 실천하기 위해 사회적 가치에 중점을 둔 봉사활동을 발굴·추진할 계획이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아프리카, 아시아 등 많은 저개발국가들이 자국의 발전을 위해 배우기 희망하는 새마을정신은 과거 대한민국의 위기를 기회로 만든 소중한 자산이다”며, “우리 사회가 좀 더 너그럽고, 남을 먼저 생각하는 관용과 배려의 공동체로 나아가는데 새마을지도자들께서 앞장서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