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개념 무인자동화 대출반납시스템 도입

당진시립도서관(관장 홍승선)은 롯데마트 당진점(점장 한형근)과 상호 업무 협약을 맺고 신개념 무인자동화 시스템인 스마트 도서관을 설치해 운영에 돌입했다고 2일 밝혔다.

스마트 도서관은 시민들의 도서대출 이용 편의를 위한 생활밀착형 무인자동화 대출반납시스템으로, 당진시립도서관은 올해 문화체육관광부의 ‘U-도서관 서비스 구축 지원사업’ 대상지 선정으로 확보한 1억2300만 원을 투입해 스마트 도서관을 도입했다.

현재 스마트 도서관은 롯데마트 당진점 2층 주차장 맞은편 마트 건물 앞 외부에 별도 부스 형태로 설치돼 있으며, 모바일 회원증을 포함한 당진시립도서관 회원증을 소지하고 있으면 시민 누구나 365일 24시간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이용이 가능하다.

특히 이곳에는 신간 도서와 베스트셀러 등 대출 비중이 높은 도서를 포함해 500권의 책을 소장하고 있다.

스마트 도서관을 통한 도서 대출은 최대 2권까지 가능하며 대출 기간은 14일이다. 단, 반납 일을 초과할 경우에는 연체기간 만큼 대출이 제한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도서관 관계자는 “스마트 무인도서관 도입으로 굳이 도서관에 방문하지 않고도 시민들께서 편리하게 책을 빌려 볼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시민의 입장에서 보다 편리한 독서문화 조성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당진시립도서관은 스마트 도서관 외에도 시민들이 자주 찾는 카페와 병의원 등에 설치된 ‘틈틈이 도서관’, 문화소외지역을 순회하는 ‘이동도서관’, 육아로 인해 도서 대출이 어려운 임산부에게 책을 배달해 주는 ‘맘 편한 도서관 서비스’ 등을 통해 독서 저변 확대에 노력하고 있으며, 삼선산수목원에는 숲속 도서관도 조성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코리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