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리프텍 공동개발기술 사우디 킹덤타워 건설에 적용

조만간 착공을 앞둔 세계 최고층 빌딩 킹덤타워(사우디아라비아 제다, 높이 1000m)에 국산 초고층 리프트 기술이 적용된다.

고려대학교(총장 김병철)는 본교 강경인 교수 연구팀과(주)리프텍(대표 유경남)이 공동연구를 통해 개발한 리프트의 이동식 전원공급장치 기술이 세계 최고 높이(1km이상)로 건설될 사우디아라비아 제다의 킹덤타워에 수출 및 7월 적용될 예정이다.

해당 기술은 국토교통부 산하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원장 이재붕)의 지원을 받아 개발한 '초고층용 리프트의 이동식 전원공급장치(이하 파워레일)' 기술로 평가된다.

올해 7월중 킹덤타워에 적용할 목적으로 Roots Group ARABIA사와 수출 계약을 체결했다. 킹덤타워는 현재 세계 최고층인 두바이의 부르즈 칼리파(높이 828m) 보다 172m 이상 높다.

파워레일 기술은 건설용 리프트의 전원공급장치로, 마스트(리프트 승강로)에 전기가 흐르는 도체를 설치하여 기존 전원공급용 케이블의 단점인 외부 영향에 의한 사용제한 및 효율저하, 빈번한 단선 발생 등을 보완한 기술이다.

(주)리프텍은 국내 최고층으로 건설 중인 잠실롯데월드타워(123층, 555m)와 최근 완공된 전국경제인연합회관(50층, 250m)에 파워레일을 적용하여 국내에선 이미 개발 기술의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또한 최근 인도 초고층 건설 프로젝트인 Windchants Sector 112. Gurgaon(27층)에 파워레일 기술을 적용할 예정으로 해외 진출에 성공적인 첫발을 내디딘데 이어 세계 최고높이 킹덤타워 건설 프로젝트를 수주하는 쾌거를 이룬 것이다.

 

저작권자 © 코리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