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의 다양한 가치를 지속가능 하도록 복원계획 수립

▲ 산불 피해지를 생태적·사회적·경제적 합리적인 방향으로 산림복원 추진

[코리아방송] 산림청은 최근 연속적으로 발생한 경북·강원지역 대형 산불피해지를 지역주민, 전문가 등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생태적˙사회적˙경제적으로 합리적인 방향으로 복원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지난 3월 발생한 경북·강원 산불의 피해 규모를 조사·확정하기 위해서 산림청, 지역재난대책본부, 국립산림과학원 및 유관기관 등이 합동으로 참여해 현장조사를 실시했다.

위성·드론 영상을 통해 산불피해지의 경계와 피해 정도를 과학적으로 분석했고 현장 조사를 병행해 산림피해와 관련시설 등의 피해 규모를 확정했다.

산불피해지 중 산림유전자원보호구역 등 생태적 가치가 높은 지역은 관계부처와 국립산림과학원, 대학교수, 시민단체 등 관련 전문가, 지역주민들이 참여해 산림생태복원 방안 마련을 위해 별도로 논의 중에 있다.

산림청은 지난 4월부터 산불피해지에 대한 복원계획 수립에 앞서 전문가, 학계, 시민단체, 지자체, 지역주민, 임업인 등 각계각층이 참여해‘산불피해 복원방향 설정을 위한 협의회’를 구성해 운영 중이다.

4월 26일 5월 11일 협의회에서는 긴급벌채 추진방향과 피해목 활용, 자연복원과 조림복원의 기본방향, 내화수림대 조성 등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다.

위 논의 사항 외에도 적지적수, 산림의 종다양성, 혼효림 조성, 송이생산지 복원 등 다각적인 방안에 대한 논의도 함께 진행될 계획이라고 전했다.

산불피해지의 올바른 복구방향은 동해안 산불피해지의 자연복원과 조림복원 사례를 참고하고 협의회에서 논의된 사항 등을 검토해 반영하는 절차를 거치게 된다.

미국 등 선진국에서도 국립공원과 같은 보호지역을 제외한 곳에 나무를 심어 산불 피해지를 복원하고 있으며 이는 우리나라도 동일하다.

국립산림과학원에서 동해안 산불피해지를 모니터링한 결과에 의하면 자연복원과 조림복원은 각각의 장˙단점이 있어 입지˙환경에 따라 조화롭게 추진할 필요가 있다는 견해이다.

이에 따라 협의회에서 복원에 대한 기본 원칙과 방향이 정해지면, 해당 지자체 주관으로 산불피해지에 대한 정밀조사를 추진한 뒤 복원계획을 수립하며 복원계획 수립 과정에서도 지역주민 설명회와 전문가 등의 의견을 지속적으로 수렴할 방침이다.

최병암 산림청장은 “유엔이 정한 산림원칙 성명은 다섯 가지 가치를 담고 있는데 사회적˙경제적˙생태적˙문화적˙정신적 가치가 그것이며 이러한 산림가치를 고려해 현세대와 미래세대의 요구가 충족되도록 복원계획을 수립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코리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