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부소방서, 전국 소방관서 중‘최우수 소방서’로 평가

대전 5개 소방서 구조대원 30명을 대상으로 신속동료구조팀 특별훈련 실시 (사진:대전소방본부)
대전 5개 소방서 구조대원 30명을 대상으로 신속동료구조팀 특별훈련 실시 (사진:대전소방본부)

 

[코리아방송]대전소방본부는 소방청에서 실시한 2021~2022년 겨울철 소방안전대책 평가에서 전국 1위에 선정됐다고 13일 밝혔다.

겨울철 소방안전대책은 소방청(화재예방국)이 11월에서 이듬해 2월까지 화재취약시설 예방안전대책, 화재 및 인명피해 저감도 등을 평가해 전국 시도(소방서) 순위를 결정해 포상하고 시도별 소방정책 평가에 반영하는 대표적 화재예방 평가 시책이다.

이번 평가에서 대전시가 18개 시도 중 전국 최우수(1위) 시도로, 서부소방서는 전국 230개 소방서중 최우수(1위) 소방서로 평가돼 대통령표창을 받고, 대전시는 소방정책 종합평가에서 가점(10)의 특전을 수여하게 됐다.

대전소방본부는 새정부 국정과제와 연계해 장애인․노인 등 사회적 약자에 대한 예방대책에 집중해 주택화재감지기․소화기 보급, 고층아파트 입주민 대상 맞춤형 화재안전대책 등을 추진했고, 사물인터넷(IoT)을 활용한 소방시설관리시스템을 공장 등 화재위험시설에 도입하는 등의 정책에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서부소방서는 중증 장애인이 24시간 거주하는 장애인거주시설 13개소에 대한 피난․소화시설 설치 추진 등을 통한 안전약자 보호 정책을 적극 추진해, 겨울철 기간 중 단 한명의 화재 사망자도 발생하지 않고 전년 대비 인명피해가 71% 감소하는 등의 지역 내 화재위험을 저감하는데 크게 기여했다.

한편, 채수종 대전소방본부장은“이번 수상의 결실은 대전 소방의 노력뿐만 아니라, 화재예방에 대한 시민들의 자율적인 노력과 관심을 통해 이룰 수 있었다”며, “대전소방본부는 앞으로도 화재 등 재난으로부터 시민의 생명과 재산 보호가 최우선이라는 마음으로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코리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