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장 적응, 대응 방안 논의 등 대응능력 향상에 ‘온힘’

파주시와 파주소방서 운정119안전센터는 3일 운정신도시에 위치한 공동구 화재에 대비한 합동소방훈련을 실시했다.[사진=파주시 제공]
파주시와 파주소방서 운정119안전센터는 3일 운정신도시에 위치한 공동구 화재에 대비한 합동소방훈련을 실시했다.[사진=파주시 제공]

[코리아방송]파주시와 파주소방서 운정119안전센터는 3일 운정신도시에 위치한 공동구 화재에 대비한 합동소방훈련을 실시했다.

운정 공동구는 전기·상수도·통신설비를 지하에 공동 수용해 통합·관리하는 국가핵심기반시설로, 화재 발생 시 대형사고로 확대될 수 있음에 따라 24시간 공동구 관리 전문업체 직원이 상주해 관리하고 있다.

이번 훈련은 현장 적응 및 대응 방안 논의, 시설현황 파악 등 대응능력 향상을 위해 실시됐으며, 공동구 관리업체 직원과 소방관, 파주시 공무원 등 총 10명이 참여했다. 

훈련은 화재 발생 상황을 가정한 모의 훈련으로 진행됐으며, 공동구 관리업체 직원은 개별임무에 따라 ▲화재경보 ▲상황전파 ▲대피유도 ▲초기 소화 등 대응 조치를 하고, 소방관은 공동구 환기구를 통해 화재지점까지 들어가 진압하는 훈련을 실시했다. 

강태규 도로관리과장은 “공동구 화재 시 상수도 및 통신서비스 중단 등으로 시민  불편과 재산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며, “철저한 소방시설 점검과 소방교육 및 훈련을 통해 화재 예방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운정 공동구는 긴급사항에 대비한 소방서, 경찰서, 군부대 등 유관기관과의 핫라인이 구축돼 있다.

저작권자 © 코리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