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양주시 에스엘서울병원 남지훈 대표원장

양주시 에스엘서울병원 남지훈 대표원장[사진=에스엘서울병원 제공]
양주시 에스엘서울병원 남지훈 대표원장[사진=에스엘서울병원 제공]

[코리아방송]날씨가 추워지고, 야외에서 운동하기 부담스러워지면서 집에서 간단히 건강을 지킬 수 있는 홈트레이닝에 대한 관심이 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홈트레이닝은 장소와 시간의 구애 없이 자유롭게 운동을 하는 것이라 요즘 바쁜 현대인들이 즐겨 하고 있는 운동법이다. 하지만 전문가의 직접적인 도움 없이, 운동 유투버의 영상 콘텐츠를 보면서 따라 하기 때문에 자신의 체력을 고려하지 않고, 너무 무리하게 운동하거나 또는 잘못된 자세로 반복되는 동작을 하게 되면 힘줄 및 인대, 근육 등에 무리가 되면서 문제가 생길 수 있다.

홈트레이닝을 하면서 부상을 예방하려면 운동 전후 최소 10분가량 가벼운 스트레칭으로 근육을 풀어줘야 몸의 유연성을 향상시켜주고, 혈액 순환이 원활하기 때문에 운동 중 크고 작은 부상 위험을 상당히 줄일 수 있다고 한다.
홈트레이닝 중 아프거나 불편한 증상이 생기면 즉시 멈추고, 통증이 느껴지는 부위를 관찰하여 증상이 지속된다면 가까운 정형외과 진료를 받는 것이 좋다. 특히 이런 경우에는 운동 자세나 방법이 잘못되었거나, 홈트레이닝 운동이 맞지 않은 경우가 있을 수 있으니,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그런 경우 다른 운동법을 찾아보는 것이 좋다.

에스엘서울병원 남지훈 대표원장은 “자신의 뼈, 관절 및 근육 상태를 전문가와 확인한 후에 본인에게 맞는 운동을 찾아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 며 “처음부터 무리하지 말고, 운동 시간과 운동 목표에 맞추어 시간과 강도를 점차 체계적으로 늘려가는 것이 좋다” 라며 “홈트레이닝의 경우 고무 밴드, 아령 등으로 근육의 균형을 맞추며 운동을 하는 것이 다반사인데, 맨몸 운동부터 시작하며 점차 근육의 균형을 맞춰줄 필요가 있다” 고 말했다. 

잘못된 홈트레이닝으로 발생되는 통증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소염진통제를 포함한 약물 치료가 필요하며, 물리치료 및 스트레칭을 병행하면 빠른 회복을 기대할 수 있다. 무엇보다 회복을 위해 반드시 지켜져야 하는 것은 휴식이다. 통증이 조금 줄어들었다고 해서 방심하면 부상이 악화될 수 있다.

또한 남원장은 “날씨가 추운 계절에는 근육과 인대가 위축돼 유연성이 떨어진다”며 “그 상태에서 반복적인 동작의 운동을 한다면 그 부위에 부상의 위험이 커질 수 있다”고 말했다.

현재 자신의 몸 상태를 고려하지 않은 무리한 홈트레이닝 동작은 오히려 몸을 다치게 만들어 건강을 해칠 수 있다. 기분 좋게 오랫동안 무병장수하려면 부상을 줄이는 게 최선이다.

저작권자 © 코리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