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해구청 민원실에 ‘경남조선업도약센터’ 상담창구 운영
-조선업 특화 취업지원 창구, 1:1 맞춤형 취업지원서비스 제공

경남조선업도약센터[사진=창원특례시 제공]
경남조선업도약센터[사진=창원특례시 제공]

[창원=코리아방송]창원특례시(시장 홍남표)는 조선업 지원을 위해 진해구청 민원실에 ‘경남조선업도약센터’를 운영한다고 28일 밝혔다.

지난해 고용위기지역 지정이 만료됨에 따라 창원시는 경남도와 거제시․통영시․고성군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고용노동부 ‘지역고용위기 대응 지원사업’ 공모를 신청해 2월말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됐다. 

‘지역고용위기 대응 지원사업’은 고용위기지역의 고용회복 지원과 고용위기지역 지정 종료에 따른 지원중단 충격을 완충하기 위해 해당 자치단체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조선업 도약센터’를 통해 조선업 구인 지원을 위한 특화사업을 추진하는 사업이다.

‘경남조선업도약센터(이하 도약센터)’는 2016년 개소한 거제 조선업 희망센터를 확대 개편한 것으로, 지역 조선업 현장 가까이에서 신속한 지원을 할 수 있도록 거제 뿐만 아니라, 창원시 진해구에도 상담 창구를 개설하게 됐다. 

조선업에 구직을 희망하는 자가 도약센터를 방문하면 1:1 맞춤 취업지원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으며, 도약센터 취업 지원 및 연계 서비스 참여 후 조선업체에 취업한 근로자는 3개월을 근속하는 경우 취업정착금 100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

또한, 도약센터는 ‘조선업 플러스일자리사업’의 다양한 지원사업(내일채움공제, 훈련수당, 도약장려금, 숙퇴직자 재취업지원)에 대한 상담 및 신청접수 창구 역할을 수행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코리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