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폐기물처분부담금1억5천만 원 감면받아 예산 절약

김포시자원화센터 조감도[사진=김포시 제공]
김포시자원화센터 조감도[사진=김포시 제공]
김포시자원화센터 저장조[사진=김포시 제공]
김포시자원화센터 저장조[사진=김포시 제공]

 

[김포=권중호 기자]김포시는 김포도시관리공사에 위탁 중인 ‘김포시자원화센터(소각장)’가 환경부에서 관할하는 ‘2022년 에너지회수효율 인증기관’에 선정, 지난 3월 22일 에너지회수효율 인증서를 받았다고 6일 밝혔다.

‘에너지회수효율인증’은 폐기물을 소각하면서 만들어지는 생산 에너지에 대비, 소각에 필요한 외부 에너지 소요량을 산정해 에너지 회수율로 나타내는 것으로, 국립환경과학원에서 인증하는 이 제도는 한국산업기술시험원에서 서면심사 및 현장조사위원회의 엄격한 심사를 바탕으로 한다.

보통 에너지 회수효율이 50%를 넘으면 폐기물처분부담금 감면 혜택이 있으나, 김포시 자원화센터에서는 크린넷 지역의 폐기물을 소각하기 때문에 2013년 가동이래 단 한 차례도 50%를 넘긴 적이 없었다.

이 때문에 김포시는 에너지 회수효율을 높이기 위해 음식물 쓰레기는 물기 제거 후 배출해 줄 것을 홍보 하는 등 크린넷 지역 생활폐기물의 수분 감량을 위해 노력했다. 뿐만 아니라 자원화센터 및 자동집하시설의 시설개선과 소각저장조 내 폐기물량을 최적의 소각조건으로 유지관리해 도시가스 사용량을 감소시켰다.

이에 따라 김포시 자원화센터는 이번에 63%의 에너지 회수효율을 인증받게 됐으며, 김포시 폐기물 처분부담금 약 2억 5,000만 원의 60%인 약 1억 5,000만 원을 처음 감면받아 예산을 절감하는데 기여했다.

한편, 이정미 자원순환과장은 “김포시 자원화센터의 폐기물의 90% 이상은 크린넷 사용지역의 폐기물로 음식쓰레기가 혼합돼 수분량이 많아 에너지 회수율을 높이기에 어려운 환경이다”라며 “이러한 악조건에도 불구하고 이번 에너지 효율이 60%가 넘는 성과를 달성한 것은 직원들의 부단한 노력의 결과라 생각한다. 앞으로도 에너지 회수효율을 높여 지속해서 유지하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