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민소환 서명 10월 27일부터 12월 26일까지 두 달간 고양시 전역서 진행

고양시민들 이동환 고양시장 주민소환에 나섰다!![사진=주민소환청구인 제공]
고양시민들 이동환 고양시장 주민소환에 나섰다!![사진=주민소환청구인 제공]

[고양=권중호 기자]그동안 설왕설래로 있었던 이동환 고양시장의 소환에 주민들이 본격적으로 나섰다.

취임식이 열리던 2022년 7월 1일 이동환 고양시장은 「차별적 경쟁력을 갖춘 잘 사는 도시」, 「공정과 상식이 통하는 협치의 시정」, 「시민의 건강과 복지를 책임지는 행정」 을 시정 목표로 제시했다.

하지만 기대와 염려가 교차한 가운데 출범한 이동환 시장이 보여준 행정은 고양시민들에게 많은 실망을 안겨줬으며, 시민들을 갈등과 분열로 몰아넣었다. 급기야는 특정 업체에 대한 특혜 의혹까지 제기되고 있었다.

일상화된 고양시의회 무시, 고양시민의 의견수렴없이 일방적으로 밀어붙이고 있는 고양시청이전, 쓰레기소각장건립, 막무가내로 삭감되고 있는 각종 복지예산 등 취임사에서 밝힌 이동환 시장의 공정과 상식이 통하는 협치의 시정은 공염불에 불과하고, 심지어 법 위반도 서슴치 않으면서 무소불위의 권력을 휘두르고 있는 이동환 시장에 대해 제동의 필요성을 느낀 주민들이 고양시장의 소환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고양시민들 이동환 고양시장 주민소환에 나섰다!!
고양시민들 이동환 고양시장 주민소환에 나섰다!!

 

주민 소환 청구인 대표를 맡은 길호식 원장은 원당에서 한의원을 오랫동안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동환 시장의 주민소환에 대해서 “시민 무시, 의회 무시, 법규 무시로 일관하는 이동환 시장의 횡포를 더 이상 두고볼 수 없어 주민소환 운동을 하게 됐다”라고 밝혔다.

주민소환 청구의 취지 및 이유는 정파적 이해로 주민간 갈등조장, 일상화된 고양시의회 무시, 강경일변도의 시정운영. 요진개발 특혜의혹, 심각한 법적.절차적 결함 지적에도 고양시민 의견수렴 없이 일방적으로 밀어붙이고 있는 고양시청 이전. 23년도 예산편성에서 평화인권분야 94.4% 삭감, 도시재생96.8%삭감, 주민자치60% 삭감, 공공일자리사업 60% 삭감 및 대학생등록금지원사업, 시간제보육사업, 여성친화도시공모사업, 청소년 독서진흥사업, 문화예술교육지원사업 등 전액삭감으로 사회적 약자 보호를 해야 하는 시장의 책무방기. 공약한 신분당선 사업 좌초에도 어떤한 대안 제시없이 모르쇠로 일관. 주민의견수렴 없이 일방적으로 추진하는 쓰레기 소각장 건립. 고양시장 대변인 허위사실공표로 선거법위반 1심 유죄, 유권자의 선택을 오도함. 이상의 여섯 가지를 들었다.

10월 20일 고양시 덕양구 선거관리위원회 에 접수된 1차 주민소환 수임인은 160명이며 추후 3,000명으로 확대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수임인은 주민소환 서명을 직접 받을 수 있는 자원봉사자로 선관위에 등록돼야 한다. 주민소환 서명은 10월 27일부터 12월 26일까지 두 달간 고양시 전역에서 진행된다. 

지난 7월에 있었던 1차 주민 소환은 특정 개인이 주체가 되어 중도에 포기가 되지만 이번 주민 소환은 이동환 고양시장의 시정을 더 이상 지켜볼 수 없다는 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연대하고 있어 그 파장이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코리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