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는 20일 경기도인재개발원 다산홀에서 공공영상정보 세미나 및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주요한 사회안정망 역할을 하고 있는 CCTV를 통해 수집된 자료를 이용하는 데 존재하는 걸림돌을 해결하고, 정부3.0 기조에 맞추어 개방·공유·소통·협력하는 시스템 구축 방안을 모색하고자 마련됐다.

이날 세미나에는 김태형 경기도 정보화기획관, 경기도의회 김현삼 기획재정위원장, 한국정보화진흥원 김경섭 부원장, 한국정보통신공사협회 인천경기도회 윤세원 회장 등 각계 정보통신 관련 인사들이 참석했다.

각 참여기관은 △CCTV 통합관제센터의 표준모델, △개인영상 정보보호의 동향 및 이슈, △안양시 CCTV 통합관제센터 우수 구축 사례, △지능형관제시스템 기술동향 및 적용 방안, △스마트 CCTV와 통합관제센터의 개선 방향 등을 발표했다.

주제발표에 이어 패널토론에는 좌장에 가천대학교 박석천 교수, 경기도의회 배수문 의원, 국립재난안전연구원 박영진 박사, ㈜센티오스 이창학 부장, 영상정보 전문가 한군희씨, 파주시 전현정 정보통신관이 참여했다.

이 자리에서 배수문 도의원은 “현재 개인정보보호법 상 CCTV 영상의 대민 서비스가 금지되어 있는데, 이러한 제약을 벗어날 수 있도록 경기도가 제도개선 사항을 중앙에 건의하거나 조례를 제정하는 등 선도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국립재난안전연구원 박영진 박사는 “안전정보와 영상정보의 융합적 활용으로 보다 효율적인 재난관리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