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대통령, 사태 수습하고 정리하려는 의지 반영, 秋 사표 수리될까?

<코리아방송>정서광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대국민 사과를 했다. 청와대는 24일 저녁 윤석열 검찰총장의 징계 처분 효력을 중지하는 법원의 결정이 나온 뒤 아무런 논평이 없었다.

25일 오후에야 "법원의 결정을 존중한다"며 "결과적으로 국민들께 불편과 혼란을 초래하게 된 것에 대해, 인사권자로서 사과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이어 문 대통령은 "법원의 판단에 유념하여 검찰도 공정하고 절제된 검찰권 행사에 대해 성찰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면서 "특히 범죄정보 외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거나 사찰한다는 논란이 더 이상 일지 않도록 하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여기에 대해 정치권에서는 비난이 이어졌다. 제대로 된 사과냐 사과를 하려면 그냥 사과만 하면 되지 검찰에 대고 한마디 한 것은 적절치 못한 사과라고 지적하고 이 낙연 대표는 법원이 윤 총장에게 면죄부를 준 것은 아니라고 각을 세우고 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문 대통령의 이번 사과는 사태의 수습과 안정에 방점이 있다"면서 "국가적 재난 상황에서 여기에만 계속 매달릴 수 없다는 것이 대통령의 생각"이라고 말했다.

1년 가까이 끌어온 추미애 법무부장관과 윤 총장의 대립 구도와 사상 초유의 검찰총장 징계 과정에서 나온 파열음을 매듭짓고 정리하겠다는 문 대통령의 의지가 반영된 것이라는 시각이다.

코로나19의 확산세가 지속되고 있고, 방역이나 백신 확보 등 주요 현안이 산적한 상황에서 윤 총장의 징계를 둘러싼 갈등과 혼선으로 국정운영의 동력을 떨어뜨릴 수는 없다는 판단하에 문 대통령이 본격적인 수습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이날 참모들과 따로 상의하지 않고 법원의 결정을 존중하고 사과한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은 사태 수습 차원에서 조만간 추 장관의 사표를 수리할 것이라는 관측이 점쳐지는 가운데 문 대통령의 사태 수습 의지와 상관없이 여권의 강성 지지자들의 결집을 위해 이미 추 장관이 사표를 제출한 가운데 있지만 연초 검찰 정기 인사까지 마치고 퇴임할 수도 있다는 의견도 있어 문 대통령의 결정에 초미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저작권자 © 코리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