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총수·스가 측근 등 18명 미승인 중국산 백신 몰래 맞아..."감염땐 비난 감당 못해" 해명

中,백신 지렛대로 日에 영향력 강화 의도...

일본 코로나 상황
일본 코로나 상황

<코리아방송> 마이니치신문은 1일 보도를 통해 중국에서 제조된 것으로 보이는 미승인 코로나19 백신 '시노팜'이 일본으로 반입돼 대기업 경영자 등 일부 부유층과 스가 요시히데 총리 측근 등 18명이 지난해 11월 이후 이 백신을 맞은 사실이 확인돼 논란이 일고 있다

이 백신은 중국 공산당 간부와 가까운 중국인 컨설턴트가 들여왔다. 자신이 맞을 목적이 아닌 백신을 개인이 들여오는 건 위법 가능성이 있다고 이 신문은 지적하면서 그러나 중국이 백신을 지렛대로 삼아 영향력을 강화하려는 의도가 짐작된다고 전했다. 중국이 일본에서 자국 백신의 효과와 안전성 등에 대해 지지를 얻으려는 작업의 일환일 수 있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해당 중국인이 일본 정부의 고위층을 우선 접종 대상으로 삼았다고 이 신문은 분석했다.

마이니치는 해당 중국인을 취재해 그의 PC에서 'VBFC(Vaccine Business For China·중국을 위한 백신 비즈니스)'라는 파일을 봤고 지금까지 백신을 맞은 일본인 명단도 확인했다. 명단에는 금융·전자·정보기술(IT) 대기업의 최고위급 경영자와 가족, 경제단체 임원을 맡고 있는 경영자, 스가 총리의 브레인으로 불리는 측근 등 남성 15명, 여성 3명의 이름이 있었다. 이 명단에는 날짜, 연락처 등도 기록돼 있었다.

백신을 제공한 중국인은 지난해 9월 중국 공산당 간부에게서 '우리나라 제약사와 협력해 일본에서 중국산 백신에 대한 지지를 넓혀줬으면 한다'는 부탁을 받고 백신을 입수했다고 마이니치에 전했다. 첫 접종은 11월 7일이었고 접종 대상은 대기업을 창업한 남성이었다. 중국인 컨설턴트는 "처음 이 인물이 접종함으로써 백신에 대한 안전성을 보여주는 셈이 됐고 그 후 사람들의 불안을 완화시켜주는 재료가 됐다"고 말했다.

이들이 몰래 미승인 중국제 백신을 접종한 이유는 감염됐을 때 도덕적 비난을 피하기 위해서인 것으로 보인다. 백신을 접종한 금융기관 사장은 "코로나19에 감염되면 자기관리가 허술했다는 것을 보여주게 되고 기업 경영자로서 용서받기 쉽지 않다"고 토로했다. 작년 봄 이후 모임 참석 인원을 줄이고 있었지만, 저녁 회식 등을 아예 피할 수 없는 입장이어서 고민하던 차에 거래처 사장에게 소개받은 게 해당 중국인의 백신이었다.

중국은 시노팜 백신에 대해 지난달 31일 조건부 승인을 내줬다. 중국 정부가 밝힌 시노팜 백신 예방 효과는 79.34% 수준이다. 중국은 이미 지난해 7월부터 승인이 나지 않은 시노팜 백신을 의료인·외교관 등에게 긴급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마이니치는 중국 미디어 등을 인용해 중국·이탈리아 등에서 백신을 좀 더 빨리 맞고 싶은 사람들 사이에서 시노팜 백신 암시장이 형성돼 있고 2개당 3000~7000위안에 거래되고 있다고 전했다.

일본은 오는 6월까지 미국 화이자에서 백신 6000만명분(1억2000만회 접종분)을 공급받는 기본 협약을 체결했다. 이 밖에 영국 아스트라제네카에서 6000만명분, 미국 모더나에서 2500만명분의 백신을 확보했다. 일본의 백신 접종은 이르면 2월 하순 시작될 것으로 보고 있다.



저작권자 © 코리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